시련의 아마존…인플레·제재·라이벌 '삼중고'

입력 2023-06-23 17:52   수정 2023-06-24 01:43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벽’에 부딪혔다. 코로나19 사태 종식 후 나타난 인플레이션으로 매출이 제자리걸음이다. 경쟁 업체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는 점, 정부의 제재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 등도 아마존의 걸음을 무겁게 하고 있다. 삼중고에 직면한 아마존은 작년부터 올해까지 직원 2만7000명을 내보내는 등 비상 경영에 들어갔다.
○소비자는 지갑 닫는데

22일(현지시간)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아마존의 올해 1분기 온라인스토어 매출은 511억달러다. 전년 동기와 비슷한 실적이다. 이런 매출 정체현상은 작년부터 시작됐다. ‘두 자릿수 성장률’ 행진이 2021년 4분기부터 중단됐다. 당시 이 회사의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3% 많은 661억달러였다. 지난해 상황도 비슷하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증가율이 1분기 1%, 2분기 -1% 등으로 쪼그라들었다. 7% 성장에 성공한 3분기를 제외하면 치고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나타난 금리 인상과 인플레이션으로 아마존이 직격탄을 맞았다”며 “소비자들이 지갑을 쉽사리 열지 않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아마존의 온라인스토어 매출은 아마존 전체 계열사 매출의 40%에 해당한다.

경쟁 전자상거래 업체가 많아진 것도 아마존에 악재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포브스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업체 쇼피파이는 이달 2일 ‘숍 데이’를 개최하고 자사 온라인 화폐인 ‘숍 페이’로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1%를 돌려주는 로열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회사 측은 이번 행사를 통해 올 들어 최고 매출 기록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포브스는 “지금까지보다 하루평균 5배가량 많은 소비자가 몰려들었다”고 전했다.
○美 정부도 제재 수위는 계속 높아져
최근 미국 정부는 아마존에 대한 제재 수위를 높이고 있다. 미 연방거래위원회(FTC)는 지난 21일 “아마존이 고객을 속여 유료 회원제 프로그램인 ‘프라임’에 가입하게 하고 취소 절차를 복잡하게 만들었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위원회는 구체적으로 FTC법과 ‘온라인 신뢰회복법’을 위반했다는 설명이다. 아마존 프라임은 연간 139달러에 아마존 사이트에서 쇼핑하고 무료 배송을 받을 수 있는 회원제 프로그램이다. 세계 2억 명 이상이 가입돼 있다.

FTC는 아마존이 고객의 프라임 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다크패턴’(눈속임 상술)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또 프라임 취소 절차를 복잡하게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FTC는 이에 앞서 아마존의 스마트홈 업체 링이 이용자의 사생활 보호 조처를 하지 않았다며 소송을 제기해 지난달 580만달러(약 75억원)를 받아내기도 했다. 또 아마존 인공지능(AI) 플랫폼인 ‘알렉사’ 스피커가 부모 동의 없이 13세 미만인 아동의 정보를 수집했다며 FTC를 대신해 법무부가 제기한 소송에서도 2500만달러(약 323억원)에 합의한 바 있다.

실리콘밸리=최진석/서기열 특파원 iskr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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